사진=뉴스1
사진=뉴스1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씨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자신과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 파일을 정보공개청구했다.

조씨는 7일 자신의 SNS에서 "용량 부족으로 불필요한 것들은 많이 삭제했었다"며 "나도 원본을 들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수처에) 정보공개청구를 했다"고 밝혔다.

공수처가 보안을 이유로 정보공개청구에 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형식상 녹취 파일 속 당사자가 맞는지 조씨에게 확인 절차를 밟을 경우, 복구된 대화 내용이 조씨를 통해 공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근 공수처는 조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받은 지난해 4월 3일 전후로 두 사람이 통화한 녹취 2건을 복구했다.

복구된 파일 녹취에서 김 의원은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며 고발장 작성 주체를 '우리(저희)'라고 표현하고, 대검찰청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해당 녹취 파일에는 "검찰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 "제(김웅)가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게 되니 쏙 빠져야 한다" 등 구체적인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공수처는 김웅 의원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으나 빈손으로 복귀했다. 전날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과 조상규 변호사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당시 미래통합당 내 고발장 전달 경로도 추적 중이기에 김 의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도 곧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