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어느 기간에나 백신 접종 가능…태아에 위험하지 않아"
접종 후 열나면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권장…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안 돼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달 18일부터 시작된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이 임신부와 태아에게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과 태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해외 사례 등 여러 연구 자료를 고려하면 임신부의 백신 접종은 위험보다 이득이 더 크므로 접종을 권고한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다음은 송준영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와 조금준 고대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4일 질병관리청이 진행한 전문가 설명회에서 밝힌 내용을 문답 형태로 정리한 것이다.

[Q&A] "임산부 백신 접종, 모유수유·시험관 시술중에도 가능"
-- 임신부 예방접종이 산모와 태아에게 안전한가.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임신한 여성과 임신하지 않은 여성 모두에게 발열, 주사 부위 통증과 같은 접종 후 반응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또 해외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백신을 접종받은 임신부와 받지 않은 임신부 간 조산이나 유산, 기형아 발생 등 문제와 관련해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미국 보고에 따르면 임신부 14만8천여명이 모더나나 화이자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을 접종받았고, 백신 접종에 따른 임신성 당뇨나 고혈압, 자간증 등 여러 질환과 조산, 선천적 기형, 미숙아, 사망 비율이 미접종 임신부와 다르지 않았다.

또 백신 접종한 임신부 5천96명을 출산 후 3개월까지 추적조사한 결과 주사 부위 통증, 전신 부작용 등이 임신하지 않은 여성과 유사했고, 분만 시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임신부와 차이가 없었다.

영국은 6만2천명 이상의 임신부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았고 스코틀랜드는 4천명의 임신부가 코로나19 접종을 받았으나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고 보고했다.

이스라엘의 경우, 올해 1∼2월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은 산모 390명의 주사 부위 통증 및 발열은 대조군과 차이가 없었고 두통과 근육통은 오히려 대조군보다 감소했다.

분만을 한 57명 중 조산은 없었고, 신생아 예후는 일반 산모와 유사했다.

-- 임신중독증, 임신당뇨병 같은 임신 합병증과 B형 간염 등이 있는 임신부도 접종받을 수 있나.

▲ 그렇다.

오히려 영국과 일본 등은 고혈압,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는 임신부에게 접종을 권고한다.

기저질환이 있으면 코로나19 감염 시 합병증 발생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

단, 기저질환자나 만 35세 이상 고위험 임신부는 접종 결정 전 전문의에게 충분히 안내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으로 유산 위험이 증가하나.

▲ 유산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증거는 없다.

-- 코로나19 백신이 태아 건강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나.

▲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므로 코로나19 감염을 일으킬 수 없고, 인플루엔자 백신이나 백일해 백신과 같은 사백신은 안전 문제없이 현재까지 수년 동안 임신부에게 접종됐다.

4만여 명이 넘는 임산부에 대한 다수의 연구에서 백신을 접종해도 유산, 조산, 사산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고, 임신 초기의 태아도 위험하지 않았다는 보고가 있다.

-- 모유 수유 중인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위험하지 않은가.

▲ 위험하지 않다.

세계보건기구(WHO)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여러 국가에서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백신 성분이 모유 수유로 전달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

만약 전달되더라도 아이의 체내에서 소화돼 없어진다는 게 과학자들의 견해다.

-- 시험관 아기 시술(체외수정, IVF) 중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나.

▲ 가능하다.

다만 접종 후 며칠간 경미한 이상반응을 겪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접종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Q&A] "임산부 백신 접종, 모유수유·시험관 시술중에도 가능"
-- 임신 중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나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접종 후 1∼2일 정도는 주사를 맞은 팔의 통증 또는 압통, 피로감, 두통, 통증 및 오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호흡곤란이나 얼굴의 부기, 눈 또는 입술·입 안 부종, 몸 전체 발진, 빠른 심장박동, 쇼크 등 증상을 동반한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과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 피부 필러 시술자에겐 얼굴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열이 나면 휴식을 취하고,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권장한다.

임신 초기 열이 나면 태아 기형 등 위험성이 있어 열을 떨어뜨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2∼3일 약을 먹은 뒤에도 발열이 지속되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질 출혈,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땐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

미국 식품의약국 및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는 임신 20주 전후에 양수량 감소 및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고, 태아에게 드물지만 신장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

만약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또는 숨 가쁨,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 증상이 나타나면 담당 산부인과 의료진의 진료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임신부 이상반응 모니터링은 어떻게 하나.

▲ 접종 후 3일, 7일, 3개월, 6개월 뒤에는 문자 알림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반응 관련 문자수신 동의자에만 임신이 끝날 때까지 건강 상태를 추적한다.

-- 임신을 준비 중인데 예방접종을 받아도 되는가.

▲ 가능하다.

예방접종을 하면 임신 중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줄고 이로 인한 조산과 같은 합병증 위험도 감소한다.

-- 임신을 위해 예방접종을 연기해야 하나.

▲ 연기할 필요는 없다.

-- 임신 기간 중 어느 시기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 제한을 두는 시기는 없다.

임신 기간에 어느 시기든지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접종 시기는 전문의와 상담해 결정하면 된다.

단, 임신 초기(12주 미만)인 경우는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할 것을 권고한다.

-- 1차 접종 후 임신했다.

예방접종을 받아도 되나.

▲ 가능하다.

1차 접종 후 화이자는 3주, 모더나는 4주 간격을 두고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다.

-- 다른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에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가능한가.

▲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는 제한적이지만 다른 백신과의 접종 간격에 관계없이 접종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