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사고를 내고 운전자를 바꿔치기 한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장제원 미래통합당 의원의 아들 래퍼 노엘(장용준)이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두 번째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음주운전 사고를 내고 운전자를 바꿔치기 한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장제원 미래통합당 의원의 아들 래퍼 노엘(장용준)이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두 번째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무면허 음주운전과 경찰관 폭행 등의 혐의로 입건된 래퍼 노엘(본명 장용준)에 대해 경찰이 소환 조사를 예고했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27일 기자간담회에서 노엘에 대해 "피의자 조사만 남았고, 통상적인 절차와 방법, 판단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노엘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로 지난 18일 오후 10시 30분께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성모병원사거리에서 벤츠 승용차를 몰다가 다른 차와 접촉 사고를 냈다. 노엘은 지난해 음주운전 및 운전자 바꿔치기 혐의로 징역1년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당시 무면허 상태였던 노엘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의 음주 측정 요구에 불응하면서 경찰관의 머리를 들이받아 도로교통법상 음주측정거부 및 무면허운전·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경찰은 차량 블랙박스, 주변 CCTV 영상 등 기본적인 증거와 신원을 확보했다. 최 청장은 "당일 만취 상태로 조사가 불가능해 석방 조치 후 어머니에게 신병을 인계했다"며 사건 관련자 조사를 마친 후 노엘의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차량 동승자, 피해 경찰관, 교통사고 피해 차량 탑승자 2명 등 관련자 조사는 이미 지난 22일 마무리됐다.

노엘은 2017년 Mnet '고등래퍼'에 출연해 국회의원 장제원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성매매 시도, 패륜적인 내용이 담긴 과거 메시지들이 공개돼 1회 만에 하차했다.

이후 인디고 뮤직으로 들어가 음악 활동을 지속했지만 음주운전 교통사고, 운전자 바꿔치기 등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폭행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고, 인스타그램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거나 재난지원금 관련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그런데도 1인 기획사 글리치드 컴퍼니를 설립하고 무면허 음주 교통사고 적발 전까지 신보를 발표하는 등 활동을 이어왔다.

노엘이 연이어 논란의 주인공이 되면서 장제원 의원도 곤혹을 겪고 있다.

장 의원은 26일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아들은 성인으로서 자신의 잘못에 대해 어떤 처벌도 달게 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해 국회의원으로서 어떤 영향력도 결코 행사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을 압박하는 목소리도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은 지난 25일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장씨의 구속 수사와 장 의원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참가자 약 15명은 피켓을 들고 "장제원 아들 래퍼 노엘 장용준을 구속 수사하라" "장제원은 국회의원직을 당장 사퇴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학생이 25일 오후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무면허 음주운전과 경찰관을 폭행한 래퍼 노엘을 즉각 구속 촉구하는 동시다발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장제원 국민의힘 국회의원 아들인 래퍼 노엘(장용준)은 지난 18일 오후 10시 30분께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서 무면허 음주운전 중 접촉사고를 냈다. 장 씨는 음주측정도 불응하다가 경찰의 머리를 들이받아 폭행한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사진=뉴스1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학생이 25일 오후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무면허 음주운전과 경찰관을 폭행한 래퍼 노엘을 즉각 구속 촉구하는 동시다발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장제원 국민의힘 국회의원 아들인 래퍼 노엘(장용준)은 지난 18일 오후 10시 30분께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서 무면허 음주운전 중 접촉사고를 냈다. 장 씨는 음주측정도 불응하다가 경찰의 머리를 들이받아 폭행한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사진=뉴스1
27일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적책무를 이미 알고 있는 개인의 문제를 당과 당원이 대신해서 덮어줄 순 없다"며 "가족의 일이라고 회피할 게 아니라 진정한 자숙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장용준 아버지 장제원의 국회의원직 박탈을 원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고, 청원인은 "국회의원 아버지가 없었다면 노엘의 범죄 행위에 대한 처벌이 집행유예가 나올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27일 오전 11시 기준 12만 명이 넘는 사람이 청원글에 동의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 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장 의원은 이 문제로 실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윤 후보가 '성인 아들의 개인적 일탈로 직을 내려놓을 필요까진 없다'며 이를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