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 지적…"장애인 친화적 디자인·사전교육 프로그램 필요"
"장애인 게임 이용현황, 조사조차 안 이뤄져…접근성 개선해야"
국민들의 게임 이용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장애인 접근성을 갖춘 게임은 드물다는 입법조사처의 지적이 나왔다.

26일 올해 국정감사를 앞둔 이슈 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회 입법조사처는 "국민의 70%가 게임을 이용하고 있지만, 장애인의 이용 현황은 실태 파악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다만 2019년 전국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통해 개선 사항을 유추해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372명 중 게임을 하는 장애인은 166명으로 전체의 44.6%를 차지했다.

이중 절반 이상이 e스포츠 활동에서 불편을 겪고 있다고 답했고,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적절한 프로그램과 시설 부족을 꼽았다.

입법조사처는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게임 이용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며 "장애인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과 장애별 이용 행태, 게임 접근 시 어려운 점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등 신체적 결함을 극복할 수 있는 별도의 게임 장치를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고 입법조사처는 강조했다.

가령 일본의 경우 '액세서블 게이밍'(Accessible Gaming)을 주제로 상품과 게임 디자인에 장애인 친화적인 요소를 활발히 도입하고 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특수한 게임 음향이나 손 악력이 약한 유저용 컨트롤러, 지적 장애인을 위한 기능 등이 대표적인 예다.

장애인이 게임을 즐기는 데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사전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한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됐다.

현재 국회에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돼 있다.

정부가 장애인의 게임물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사업자가 이를 활용하도록 권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입법조사처는 "무엇보다 장애인들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다양하게 제작·유통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사업을 강화해 장애인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