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라면 끓이기를 소재로 가족 간에도 남녀에 대한 반응이 대조적이라는 내용의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공유되며 관심을 받고 있다.

라면 사진을 배경으로 ‘라면의 여성학’이란 제목이 달린 게시물에는 “엄마가 끓이면 나쁜 엄마, 아빠가 끓이면 자상한 아빠, 딸이 끓이면 게으른 딸, 아들이 끓이면 불쌍한 내 새끼”라는 4줄짜리 짤막한 글귀가 들어갔다.
출처=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
해당 게시물을 공유하고 댓글을 단 이들은 “성차별이 한 번에 정리된다” “웃프다(웃기면서도 슬프다)” “그냥 웃어넘기기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최근 젠더 갈등 국면에서 ‘안티 페미니즘’ 경향을 비판해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19일 이 게시물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다만 진 전 교수의 페이스북에 공유된 게시물에는 공감한다는 반응보단 “(성별로) 갈라치지 말자” “언제적 이야기를 (하느냐)” 같은 비판적 댓글들이 달렸다.

여성 사용자들이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이 게시물과 관련해 “정곡을 찔렀다” “맞는 말이다. 이런 인식 자체를 못하는 사람이 많다” “지금도 저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등의 호응 못지않게 “요즘은 꼭 그런 건 아닌 것 같다” “옛날 엄마들 마인드 같다. 안 와 닿는다” 등의 반론이 나왔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