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가 인공지능(AI)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여성 인력을 늘리기 위해 각 부처가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것을 권고했다.

여가부는 정부 각 부처가 지난해 시행한 정책을 대상으로 특정 성별 영향평가를 한 결과 AI 기술 연구 등 10개 정책에 대해 관계부처에 ‘개선’을 권고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여가부는 AI 기술이 활용되는 과정에서 성차별과 혐오 표현 등 부작용이 발생했고, 산업 내 인력의 성별 다양성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여가부가 언급한 부작용은 지난해 불거진 ‘이루다 사태’를 지목하는 것이다. 딥러닝 기술로 설계된 AI 챗봇 이루다는 여성·유색인종·장애인·성소수자 등을 향해 혐오발언을 쏟아냈다.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각종 사회적 편견과 혐오도 함께 습득한 결과였다.

여가부는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AI 학습용 데이터 기획·구축 과정에서 성별 등 다양성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AI 분야 인력의 성별 다양성을 지금보다 높일 것을 주문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0년 소프트웨어(SW)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AI 사업 추진 기업의 SW 전문인력 여성 비율은 19.1%로 나타났다. AI 사업 추진 기업의 여성 대표 비율은 3.1%에 그쳤다.

여가부는 과기정통부와 교육부에 AI산업 인력의 성별 실태를 파악하고 대상별·생애주기별 맞춤형 AI 윤리 교육을 개발해 보급할 것을 권고했다. 특정 성별 영향평가 결과 제도 개선 등을 권고받은 부처는 30일 안에 계획을 수립해 여가부에 제출하고, 법령 개정과 제도 마련 등 필요한 사항을 이행해야 한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