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울산시당 "월성원전 조기 폐쇄·주민 건강 조사해야"
진보당 울산시당은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사용 후 핵연료 저장조가 오랜 기간 손상된 상태에서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넘게 검출된 것으로 확인된 월성원자력발전소를 조기 폐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진보당 시당은 "울산은 월성 핵발전소에서 7k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일상적으로 주민들이 삼중수소에 노출되고 있으며, 혹시 원전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반경 30㎞ 내 거주하는 울산시민은 100만여 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진보당 시당은 "그런데도 한수원은 핵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이 새고 있다는 것과 중수로의 특성상 양의 보이드 계수를 가지고 있어 사고 시 폭발적인 핵분열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외면했다"면서 "더욱이 매일 사용 후 핵연료를 교체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 원자로 압력 경계가 매일 열리는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도 입을 다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시당은 "지난 7년간 시민사회단체는 노후화된 월성 핵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했고 월성1호기 폐쇄와 함께, 2, 3, 4호기도 조기 폐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면서 "원전 주변 이주를 요구하고 주민 건강에 대해 제대로 된 조사를 그토록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정치권은 묵묵부답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20년 넘게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조처하지 않은 한수원 관계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처벌이 필요하다"며 "이번 방사성 누출 조사와 함께 월성 2, 3, 4호기는 과연 안전한지 제대로 검증해야 하며, 핵발전소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지역 주민들의 건강 영향 조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이주를 원하는 주민들의 이주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법 개정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