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섬길 "서신2지구 자전거도로·공원까지 점용, 시민 안전 위험"
전주시의원 "인도 점거한 불법 노점상 단속 강화해야"
인도와 자전거도로를 점거한 불법 노점상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북 전주시의회 정섬길 의원은 13일 제384회 임시회에서 "노점상 단속에 손을 놓고 있어 시민 안전 위험과 여러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전주시는 완산구 서신2지구 당산로 600m 구간에 생계형 노점 잠정허용구역을 설정했다.

인근에 전통시장이 없어 장보기 불편한 시민을 위해 마련한 공간이다.

이 구역에서는 운영 시간을 준수하고 물건을 운송한 차량은 곧장 이동해야 하지만, 상인들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노점상들은 허용된 구역을 넘어 인도와 자전거도로, 공원까지 점거해 상행위를 하고 있다.

유동 인구가 많은 버스정류장 주변에는 고정식 상점까지 설치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승객들은 도로까지 나가 버스를 타야 하는 위험과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고 정 의원은 설명했다.

정 의원은 "이들 노점이 정말 생계형이 맞는지 실태 조사를 통해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잠정 허용구간이라도 횡단보도나 교차로, 어린이보호구역 등은 원칙적으로 노점 운영을 금지하고 단속요원을 배치해 기준에 맞게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 생계형 노점에 대해서는 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며 "노점상과 인근 상인, 시민이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합의를 끌어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