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실족 가능성 무게 두고 사고 경위 조사 중
소청도 경비함정서 실종된 해양경찰관 사흘째 야간수색(종합)
서해 북단 인천 소청도 해상에서 경비함정 근무 중 실종된 20대 해양경찰관을 찾기 위한 수색이 사흘째 이어졌다.

12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은 지난 10일 500t급 해경 경비함정 518함에서 실종된 중부지방해경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 소속 A(27) 순경을 찾기 위해 인천 옹진군 소청도 인근 해상을 집중적으로 수색하고 있다.

이날 수색에는 해경 함정 15척을 투입했으며 해군도 함정 6척을 지원했다.

항공기는 해경과 해·공군을 합쳐 모두 8대를 동원했다.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등 관공선 7척과 민간 어선 6척도 수색을 도왔다.

해경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오후 6시부터 함정 등 22척과 항공기 4대를 투입해 야간 수색할 예정이다.

해경은 사고 지점이 서해 북방한계선에서 남쪽으로 9㎞가량 떨어진 곳인 점을 고려해 북한과 중국에도 사고 사실을 알리고 수색과 구조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A 순경은 지난 10일 오후 1시께 소청도 남동방 30km 해상을 순찰하던 518함에서 사라졌다.

그는 함정 내 지하 기관실에서 당직 근무를 하다가 동료에게 "화장실에 다녀오겠다"고 말한 뒤 실종됐다.

소청도 경비함정서 실종된 해양경찰관 사흘째 야간수색(종합)
함정 내부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에는 A 순경이 근무 중 함정 뒤쪽으로 걸어가는 모습이 담겼으나 이후 그는 CCTV 사각지대에서 사라졌다.

해경은 A 순경이 실종될 당시 복장 등 여러 정황상 실족 사고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함정 관계자들을 상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CCTV 영상을 보내 디지털 포렌식을 의뢰할 방침이다.

A 순경은 올해 7월 서해5도 특별경비단에 배치됐으며 518함에서 기관실 운영 업무를 담당했다.

해경 관계자는 "A 순경은 흡연자로 알려졌지만, 그가 이동한 함정 뒤쪽은 지정된 흡연 장소가 아니다"며 "현재 수색 작업에 투입된 518함이 복귀하는 대로 A 순경 동선과 관련한 추가 조사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