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의하는 국민의힘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운데)와 김웅 의원(맨 왼쪽)이 10일 김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 항의하는 국민의힘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운데)와 김웅 의원(맨 왼쪽)이 10일 김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에게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 혐의를 적용했다고 10일 밝혔다. 국민의힘이 “야당 탄압이자 정치 공작”이라고 강력 반발하면서 대선을 6개월 앞둔 정국에 파문이 일고 있다.

시민단체인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윤 전 총장과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지난 6일 공수처에 고발했다. 총선 직전인 지난해 4월 손 검사가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갑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11명의 고발장을 전달했고, 김 후보가 이를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는 게 고발 사주 의혹의 요지다. 윤 전 총장은 손 검사에게 고발 사주를 지시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윤 전 총장과 손 검사는 같은 혐의로 전날 공수처에 입건됐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이날 김 의원과 손 검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김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지역구 사무실과 주거지, 손 검사의 대구고검 사무실과 주거지에 검사 5명을 포함한 23명의 수사인력을 보냈다. 공수처 관계자는 “증거 인멸과 훼손의 우려가 크다고 판단해 신속하게 강제수사에 나섰다”고 말했다.

김병민 윤석열 캠프 대변인은 “윤 후보를 피의자로 적시한 것은 상습 고발자인 친정부 성향 단체와 손발을 맞춰 윤 후보를 흠집 내려는 것”이라며 “윤 후보에 대한 모략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최한종/좌동욱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