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국정농단·괴물 돼버린 서초동 엘리트들" 비판 잇따라
與, 김웅 압수수색에 "자초한 일…수사에 협조하라"(종합)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당사자로 거론되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압수수색에 대해 당연한 귀결이라면서 김 의원의 수사 협조와 조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소영 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 "자발적 해명으로 밝혀질 수 있던 진실이 수사기관의 압수수색으로 귀결됐다"며 "국민의힘과 김 의원 자신이 자초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공당으로서 물타기와 꼬리 자르기가 아닌 진상규명에 적극 나서야 하고, 김 의원 역시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본인이 밝힐 수 있는 진실을 국민 앞에 꺼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압수수색에 대한 야당 반발에 대해 "적반하장이고 국민 기만"이라고 비판하고 "이 사건은 헌법 파괴적인 게이트 의혹으로,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민의힘은 '정치검찰의 국회 출장소'에 불과한 '검찰 하청 정당'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민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검사 출신으로 흥했던 국민의힘이 검사 출신들로 몰락하고 있다"며 "철저하게 수사해 공수처가 왜 필요한지 존재 이유를 증명해달라"고 밝혔다.

강병원 의원은 "역한 냄새를 풍기는 정치검찰 카르텔 해체의 시간이 머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與, 김웅 압수수색에 "자초한 일…수사에 협조하라"(종합)
대권주자들도 공수처의 엄정한 수사를 통한 진실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낙연 전 대표는 전북도청에서 가진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번 의혹을 "제2의 국정농단"으로 규정하고 "지금 국회가 할 일은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공수처가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지만 그 수사는 직권남용 혐의로 국한될 수 있다"며 "수사기관 사이의 칸막이를 없애고 종합적인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서초동의 위험한 엘리트들은 이미 괴물이 되어버린 듯 하다"며 "대수술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정책 발표 기자간담회에서도 "결국 전모가 드러나고 진실이 밝혀질 수밖에 없게 됐다"며 "적폐를 청산하는 정의로운 검사들이 아니라 검사 자체가 적폐 아니었느냐는 의심을 살 만한 일인 것은 분명하다"고 짚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국회 경선 공약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도 국회의원 특권 같은 걸 주장하지 말고 빨리 진실이 규명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공수처는 국가공권력을 악용한 정치검찰과 결탁한 국민의힘 관계자들의 국기문란 범죄 실체를 낱낱이 밝혀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여권은 일단 수사가 개시된 만큼 국회에서 이뤄지는 국정조사보다는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 상황을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이 대변인은 논평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여론조사 상 많은 국민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가능성은 열려있다"면서도 "다만 수사 중인 사건의 경우 법률상 국회 절차와 관련해 고려할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당 고위 관계자도 연합뉴스 통화에서 "괜히 수사 전 국회에 불러봐야 정치공방화만 될 수 있다"며 "국회에 불러서 하기보단 철저한 근거를 가지고 하는 게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