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세행, '고발사주 의혹' 윤석열 공수처에 고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대검이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의혹을 정식으로 들여다보게 됐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6일 윤 전 총장과 한동훈 검사장,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무상비밀누설·공직선거법위반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사세행은 "사적 보복을 위한 국가공권력 사유화 의혹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비견될만하다"며 "피고발인들이 서로 말을 맞추는 등 증거인멸이 완료되기 전에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해달라"고 요구했다.

인터넷 언론사 뉴스버스는 윤 전 총장 재직 때인 지난해 4월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고발장에는 여권 인사들이 총선 승리를 위해 윤 전 총장과 가족, 측근을 흠집 내기 위한 허위보도를 지속하게 했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는 지난 3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고발이 들어오면 정해진 절차대로 접수해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수처는 사건을 검토해 직접 수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입건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사건을 다른 수사기관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사세행이 윤 전 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한 건 이날로 18번째다.

공수처는 그중 윤 전 총장의 한명숙 모해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과 옵티머스 사기 사건 부실 수사 의혹을 각각 7호, 8호 사건으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