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LC 염태영 상임대표, 이재명 민주당 대선경선후보와 '자치분권 10대 정책과제' 이행 협약체결

KDLC 상임대표인 염태영(사진 오른쪽) 수원시장은 3일 이재명 민주당 대선경선후보 캠프에서 '자치분권 10대 정책 과제' 이행 협약을 체결했다.수원시 제공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KDLC)민주당 대선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자치분권 10대 정책 과제이행을 약속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3일 이재명 민주당 대선경선후보 캠프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KDLC 상임대표(염태영 수원시장)를 비롯한 대표단, 윤후덕·이해식(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KDLC는 지난달 4 자치분권운동 시민사회 대표자, 학계 전문가, 풀뿌리 정치인 등 16명이 참여한 ‘KDLC 자치분권 대선 캠페인 TF’를 구성해 자치분권 국가 실현을 위한 ‘10대 정책과제를 만들었다.

정책과제는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KDLC 회원 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해 차기 정부가 가장 먼저 이행해야 할 3대 핵심 정책과제를 선정했다.

3대 핵심 정책과제는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 지방재정 운용의 자율성 강화 국가균형발전 실현과 지방소멸 대응 등이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도 KDLC 창립 회원임을 밝혔다. 이 후보는 민주당은 언제나 자치와 분권을 주요 정책으로 설정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을 하겠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김두관 후보와 염태영 시장도 자치분권 활동을 함께 했다며 인연을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려면 KDLC가 추구하는 것처럼 지방정부의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등 권한을 재배분하는 게 필요하다. 지방자치 활성화로 지역 간 불평등, 양극화를 조금이나마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KDLC와 앞으로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염태영 상임대표는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성남시장으로 8, 경기도지사로 3년을 일하시면서 자치분권과 지역의 특색 살리기에 앞장섰다풀뿌리 지방자치 운동을 하는 이들에게 희망이 된 이 후보의 자치분권 정책 공약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화답했다.

이어 지난달 자치분권 균형발전 관련 공약 발표가 인상 깊었다자치분권 공약을 섬세하게 만들어주실 것이라 믿는 다"고 덧붙였다.


KDLC 상임대표는 이날 정세균 민주당 대선경선후보와도 화상 협약을 체결했다.

KDLC는 차기 정부가 자치분권 실현을 국정과제로 채택하도록 민주당 대선경선후보들과 자치분권 10대 정책 과제이행을 약속하는 협약을 잇달아 체결하고 있다.

앞서 지난 1일에는 김두권·추미애 후보, 2일 이낙연 후보와 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2015년 8월 출범한 KDLC는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지향하는 전국 풀뿌리정치인들의 결사체다. 지방자치 현안에 공동 대응하며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32년 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를 끌어내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