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확대 앞두고 이달 초까지 교직원·대입수험생 백신 접종 완료

교육차관 "대면수업 꼭 필요…4단계에서도 등교 확대"(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교육부가 오는 6일부터 적용되는 등교 확대 방침을 다시 확인했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2일 출입기자단과의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지난달 발표한 것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서도 여러 가지 방역 조치를 통해 등교 확대가 가능하며 학교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교육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발표한 '2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통해 오는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지역에서는 전면등교가 가능하게 했다.

4단계 지역에서도 학교급별로 3분의 2 안팎에서 등교하도록 했다.

정 차관은 "확산세가 심각한 상황에서 등교에 대한 걱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면 수업은 꼭 필요하며 필요하다면 설득을 통해서라도 등교수업 확대는 지켜야 한다는 원칙이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권고한 데 대해 정 차관은 "시기나 구체적인 접종 계획은 방역 당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이번 달 중으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백신 2차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어린이집, 교육 및 보육 종사자의 접종 완료율은 35.1%, 고3·고교직원·대입 수험생은 83.7%다.

교육부는 이번 달 초까지 이들에 대한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9일부터 이번 달 3일까지 '개학 전후 집중 방역 기간'을 운영해 각급학교 방역실태를 점검했다.

전국 학원에 대해서도 총 2만9천289건의 현장 점검이 이뤄졌으며 이 중 120건에 대해 계도 조치했다.

이 밖에도 학교에 전담 방역 인력 6만4천 명을 지원하며 여기에 총사업비 1천792억 원이 투입된다.

교내에서 감염에 취약하다고 평가되는 급식소에는 칸막이 설치를 늘렸다.

지난달 31일 기준 칸막이는 전국 학교 중 95.5%에서 설치됐으며 3일까지는 98.6%로 확대된다.

개학과 함께 감염자 조기 발견을 위해서 총 6개 시도에서 선제 유전자증폭(PCR) 이동검체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7만4천 명을 검사하는 것이 목표이며 서울과 부산 경남은 11월까지, 인천·경기·강원은 12월까지 검사가 이뤄진다.

대학의 경우는 이번 달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운영해 지자체의 합동 점검이 이뤄진다.

교육부와 지자체가 함께 대학 인근 다중이용시설의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대학의 코로나19 비상 대응을 위해 24시간 콜센터가 운영된다.

행정안전부 희망근로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방역관리 인력 2천100명을 배정한다.

광역·기초 지자체에서 인력을 채용해 관내 대학에 배정하게 되며 교당 3∼12명씩 배치된다.

국내에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을 통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국어 방역수칙 안내 자료'를 제작해 배포했다.

이 밖에도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는 우리나라 전 국민 1차 접종이 끝난 뒤인 10월 이후 입국을 유도하고 있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