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순  /사진=연합뉴스
강호순 /사진=연합뉴스
연쇄 살인을 저지른 강호순이 교도소 내에서 인권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한 가운데 법무부는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25일 MBC는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강호순으로부터 자필로 쓴 편지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강호순은 인권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며 법무부 및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편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편지에 따르면 강호순은 과거 서울구치소에서 자해 소동이 벌어졌을 때 초동대처가 미흡하다고 생각해 이와 관련한 정보 공개를 청구했더니 교도관들이 자신에게 누명을 씌웠다고 주장했다.

그는 "13년 수감 생활 중 처음으로 소장에게 면담 신청을 냈고, 교도관을 의왕경찰서에 고소했지만 결과는 '기각'이었다"며 "이후에도 억울해서 사소한 비리들을 고발하면 그들은 더 큰 죄를 만들 궁리를 했다. 이 어려움 속에서 신속히 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주빈  /사진=연합뉴스
조주빈 /사진=연합뉴스
강호순은 텔레그램에서 ‘박사방’을 운영하며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징역 42년을 선고받은 조주빈도 거론했다. 그는 "옆방에 있던 조주빈도 억지 누명을 씌워 강제 징벌을 먹이는 걸 목격했다"는 주장도 했다.

이에 법무부 측은 강호순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서울구치소 측도 강호순이 다른 사유로 조사수용을 받은 적은 있지만, 누명을 쓴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징벌에 대해서도 "징벌은 징벌위원회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징벌이 예정돼 있다'는 (강호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강호순은 2005년 10월 자신의 장모와 전처를 방화 살해한 혐의를 받았다. 아울러 2006년 9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여성 8명을 납치·살해한 혐의도 받아 지난 2009년 사형이 확정됐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