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특구에 무선충전 전기버스 '씽씽'
대전 유성구 대덕특구에 24일부터 무선충전 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가 운행된다. 대전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무선충전 기술을 도입한 미래형 친환경 버스인 ‘OLEV(올레브·On-Line Electronic Vehicle·사진)’ 시범운행을 위한 개통식을 23일 열었다. 2년간 시범운행 기간을 거쳐 기술적 이슈와 시민 편의성 등을 검증하게 된다.

올레브에 적용된 무선충전 기술은 KAIST가 자체 개발한 자기공진 방식이다. 전기버스에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부착하고 버스정류장 하부에 무선충전기(송신부)를 매설한다. 85㎑ 대역 주파수를 활용해 버스정류장 진입 전후와 정차 시 무선으로 충전하는 기술이다. 대용량 전기에너지를 무선으로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원천기술(자기공진형상화 기술)을 활용해 전기버스가 주행·정차 중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시는 “전력공급선(케이블)이 땅속에 매설돼 있어 안전성과 부지 활용 면에서도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1시간에 150㎾를 충전하고 150㎞를 주행할 수 있다. 대덕특구 순환노선에서는 버스기사 휴게시간인 20분 동안 50㎾를 충전해 23.5㎞를 달릴 예정이다. KAIST~대덕특구 출연연~대전컨벤션센터(DCC)~도시철도역(월평, 유성온천, 구암)을 잇는 대덕특구 순환 노선을 다닌다. 첫차는 오전 6시, 막차는 오후 10시며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 요금과 같은 1250원(청소년 750원, 어린이 350원)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덕특구에서 개발된 무선충전기술을 실증화하는 사업”이라며 “미래기술이 대전을 넘어 전국으로 그리고 세계로 확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