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원제한을 풀어준다고 하지만 백신 접종률도 낮은 상황에서 사실상 영업시간만 단축시키는 거 아닙니까.”

식당과 카페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정부의 영업시간 단축 조치에 반발하며 전국 단위 차량 시위를 예고했다.

정부는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주간 연장하기로 하면서 식당·카페의 영업시간을 현행 오후 10시에서 9시로 앞당기기로 했다. 집단감염의 30%가량이 식당·카페에서 나온다는 게 이유다. 수도권의 경우 백신 접종자에 한해 최대 인원을 현재 2명에서 4명으로 완화하지만 자영업자들은 “‘조삼모사(朝三暮四)’도 아니고 제약만 심해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서울 송파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공모씨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하루 매출이 50만원 정도 나왔는데 지난해 영업시간이 오후 9시로 제한됐을 때 10만원까지 떨어졌다”며 “백신 접종자도 얼마 되지 않는데 영업시간까지 줄었으니 다음주부터 가게를 닫아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푸념했다. 20일 0시 기준 2차 접종까지 마친 사람은 전체 인구의 21.6%(1110만여 명) 수준이지만 상당수가 50대 이상 장·노년층이어서 사적 모임 인원제한 완화 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서울 광화문에서 한식당을 하는 최모씨도 “오후 9시에 식당을 닫으면 테이블을 한 번밖에 돌리지 못한다”며 “거리두기 4단계를 유지하는 동안 확진자가 별로 줄어들지도 않았는데 계속 자영업자만 힘들게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의 방역수칙이 수시로 변하는 데 대한 불만도 많았다. 서울 강남에서 실내 포차를 운영하는 박모씨는 “다음주 월요일부터 오후 9시 영업, 백신 접종자 4명 가능이라는 사실만 알고 있다”며 “지금도 4명 일행이 두 명씩 앉겠다고 실랑이를 벌이는 일이 많은데 다음주부터는 문제가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영업제한 조치를 강행할 시 대정부 투쟁 차원에서 전국 단위 차량 시위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영업자들은 작년부터 1년6개월 넘게 정부 방역수칙을 준수한 결과 64조원에 이르는 빚더미에 앉게 됐고 헌법상 기본권인 재산권도 제한당했다”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확진자가 아니라 치명률에 기반한 방역수칙을 도입하고 업종별 확진자 발생 비율을 분석해 방역수칙을 재정립하라”고 요구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