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동지회측 "文정부, 간첩조작으로 국민·민족 기만"(종합)
간첩 혐의로 국가정보원·경찰청 수사를 받는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측은 13일 "문재인 정부가 사건을 조작해 국민과 민족을 기만했다"고 주장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공동대책위원회 박교일 대표는 이날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남북은 세 번의 정상회담과 두 번의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군사 합의서도 서명해 전 세계 평화세력을 흥분시켰지만, 국정원은 중앙정보부 시절로 회귀해 간첩단을 조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피의자 4명 중 유일하게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는 손모씨는 기자회견 현장을 찾았지만, 직접 참여하지는 않고 주변을 서성거렸다.

손씨는 직접 기자회견에 나서지 않은 데 대해 "조사 중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박 대표는 "국정원이 주장하는 북한 공작원 리광진과 김세은 등은 실체가 없다"며 "보고문·지령문도 수신자·발신자가 없고, 작성자가 누구인지 불분명하다"고 했다.

이어 "북측으로부터 받았다는 2만달러 금품도 허위·조작"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미 연합 군사훈련으로 또다시 남북 긴장관계가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선주자 누구도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하고 국가보안법을 폐지하자는 말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국정원이 주장하는 북한 공작원의 실체를 확인하고 충북 간첩단 사건의 진실을 규명해달라"며 "검찰은 불법 취득한 자료를 근거로 강제수사를 하며 공안사건을 조작한 국정원·경찰 책임자를 즉각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국정원과 경찰은 충북동지회 고문 박모(57·구속)씨의 차남을 조만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장청구서에 따르면 북측은 작년 6월 지령문에서 '박 고문은 건강을 고려해 병 치료에 전심하면서 차남을 후비(후방부대)로 육성하는 사업을 맡아주었으면 한다'고 지시했다.

박씨 차남은 과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탄핵 광고 모금 운동에도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