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남성이 광주고등검찰청에 난입해 일본도로 수사관을 찔러 중상을 입혔다. /사진=연합뉴스
40대 남성이 광주고등검찰청에 난입해 일본도로 수사관을 찔러 중상을 입혔다. /사진=연합뉴스
광주고등검찰청 청사 안에서 40대 남성이 일본도로 검찰 공무원을 찔러 경찰에 체포됐다.

9일 광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50분쯤 40대 남성 A씨가 광주고등검찰청 청사에 침입해 수사관 B씨에게 길이 1m 가량의 일본도를 휘둘렀다.

A씨는 광주고검 8층 복도에서 B씨를 향해 일본도를 휘둘렀다. B씨는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나 옆구리 등을 찔려 중상을 입고 병원에 이송됐다.

이날 A씨는 승용차를 몰고 청사를 찾았다가 정문에서 1차로 제지당했으나 주차차단기가 열려 있던 반대편 차로로 역주행해 청사에 진입했다. 이후 흉기를 든 채 열려 있는 광주고검·지검 청사 1층 중앙 현관으로 들어가 "판사실이 어디냐"고 외쳤다.

방호원이 동료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기 위해 잠시 자리를 피한 사이 A씨는 8층까지 올라가 차장 검사 부속실 앞까지 난입했다. 이어 복도에서 B씨를 상대로 범행을 저질렀다.

A씨는 경찰에 긴급 체포됐으며 현재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범행 동기에 대해서도 침묵하고 있다.

경찰은 A씨를 특수폭행 혐의로 입건했으며 흉기 반입 경위와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해 살인미수 혐의 적용을 검토할 방침이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