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밀가루 생산량 7t 전망…연간 50t 정도 생산해야

경기 안산시가 대부도에서 생산한 우리 밀을 활용해 향토음식 특화단지 '안산 국수마을' 조성을 추진 중이지만, 실현은 쉽지 않아 보인다.

안산 '국수마을' 조성?…밀 재배면적 6배 늘려야 가능
대부도 지역의 밀 재배면적을 지금보다 적어도 6배 정도 늘려야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안산시는 지난해 1월 대부도 방아머리 인근에 '우리 밀 익는 국수마을'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바지락칼국숫집이 밀집한 이곳에 대부도에서 직접 생산한 밀가루로 칼국수와 생면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고, 탈곡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우리 밀 체험센터, 국수박물관을 조성하고 우리 밀 축제도 개최해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매년 6월께 밀을 수확하고 나면 이 밭에 다시 콩을 심어 역시 '우리 콩 순두부' 등 이 지역 특화 음식 재료로 활용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같은 해 6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대부 우리 밀·콩 영농조합법인, ㈜우리밀과 대부도 일대에서 생산되는 국산 밀의 생산 및 유통, 소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산 '국수마을' 조성?…밀 재배면적 6배 늘려야 가능
시는 국수마을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기존 칼국숫집 소비량을 포함해 연간 50t 정도의 밀가루를 자체 생산돼야 할 것으로 추산한다.

하지만 올해 대부도 지역의 밀 재배면적은 시범단지 9천여평을 포함해 7만1천여평이고, 이곳에서 생산된 밀은 14t 정도이다.

밀가루로 가공할 경우 7t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이 지역에 비가 자주 와 밀 작황이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하더라도 국수마을을 어느 정도 규모까지 조성, 운영하기 위해서는 밀 재배면적이 지금보다 적어도 6배가량 늘어난 50만평은 되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섬 지역인 대부도에서 이같은 규모의 밀 재배면적을 단기간 내에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시는 국수마을 조성 완료 시기를 특정하지 않고 점차 밀 재배면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수마을 조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재배면적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완료 시기를 정해두고 사업을 진행하기보다 단계별로 재배면적과 판매장, 관련 시설들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