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기록도 매각 대상" 발표에 OECD에 공식 항의
"저항운동가 체포 등 인권 침해 위험성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
텔레노르 미얀마 사업 매각에 시민단체 반발…"OECD 규정 위반"
노르웨이 이동통신사인 텔레노르가 미얀마 내 사업을 군부와 연관된 레바논 투자사인 M1에 넘기기로 하자 수백개 시민단체들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규정 위반"이라면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28일 현지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비영리기구인 '다국적기업 연구소'(SOMO)는 전날 474곳의 시민사회단체를 대표해 OECD에 이같은 내용의 항의서한을 제출했다.

SOMO는 텔레노르의 미얀마 이통사업 부문 매각은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큰 인권침해에 대해 충분히 숙고하지 못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텔레노르는 다국적기업의 활동에 관한 OECD 윤리강령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노르웨이는 OECD 회원국이다.

SOMO를 비롯한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의 이같은 조치는 텔레노르가 최근 M1에 이동통신 사업을 매각하면서 통화 데이터도 넘기겠다고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향후 군부가 사업적으로 연관이 있는 M1으로부터 통화 데이터를 넘겨받을 경우 피신중인 저항운동가들이 붙잡힐 위험성이 크다고 이들 단체는 우려하고 있다.

레바논 재벌인 미카티 가문이 소유한 M1그룹은 미얀마 내에 4천여개의 통신 기지국을 두고 있으며, 군부가 투자한 미텔(Mytel)에 기지국 등 관련 설비를 임대한 '이라와디 그린 타워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시리아와 수단, 예멘 등 권위주의 정권이 통치하는 여러 국가들에서 이동통신사업을 하면서 막대한 수익을 거뒀으며 테러단체 자금 지원 및 부패 등의 혐의를 받고 있기도 하다.

앞서 텔레노르는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군부 쿠데타 이후 경영 악화 및 각종 규제 강화로 인해 M1 그룹에 미얀마 내 사업을 1억500만 달러(약 1천203억원)에 매각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텔레노르는 미얀마 인구의 3분의 1 가량인 1천800만명을 가입자로 두고 있다.

한편 인권단체인 정치범지원연합(AAPP)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가 올해 2월 쿠데타를 일으킨 이후 지난 26일까지 934명이 살해됐고 5천370명이 구금된 것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