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와 지역 주민 등 의견 나눠

제주 서귀포시에 있는 옛 탐라대학교 부지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도의회, 옛 탐라대학교 부지 활용 방안 모색 좌담회 열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와 김용범·이경용·임정은 의원은 26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구 탐라대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좌담회'를 열었다.

좌담회에서는 한승철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이 탐라대 부지 활용 방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부지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서귀포시 하원동 약 32만㎡ 규모의 탐라대 부지는 2016년 제주도가 매입한 도유지로, 아직 활용방안이 마련되지 않았다.

'산남 지역에 대학을 유치하겠다'는 서귀포 주민 염원이 담긴 곳이라 이곳에 외국 대학교를 유치하려고 했으나 성사되지 않아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연구진은 부지 특성과 유휴지 활용 사례 등을 바탕으로 도 인재개발원과 소방교육대를 이전하고 중앙부처 교육연수원·국책연구기관을 유치해 교육연수연구복합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비롯해 농수산물물류센터·문화공연센터·전지훈련장을 포함한 문화체육복합단지 조성, 디지털 지식산업밸리 조성, 수목원 조성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주요 대안별 주관부서 지정과 태스크포스(TF) 운영, 주요 대안별 마스터플랜 수립, 파급효과 분석을 통한 추진동력 확보, 주민 수용력 제고, 토지이용 법적 규제 검토 및 해결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발제 후에는 오창헌 하원마을회장, 강상기 전 하원마을회장, 최성두 청년정책담당관, 양인정 인재개발원장, 이도경 서귀포시 평생교육지원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논의가 이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