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제 MBC 사장/사진=MBC
박성제 MBC 사장/사진=MBC
박성제 MBC 사장이 2020 도쿄올림픽 중계로 불거진 논란 진화에 나섰다.

박 사장은 26일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부적절한 화면을 사용한 국가의 대사관에 이메일과 인편 등으로 사과의 서한을 보냈다"며 "외신에도 기자회견이 끝나는 대로 사과문과 영상을 보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MBC는 지난 23일 진행된 도쿄올림픽 개회식 방송에서 각 국가 선수를 소개하면서 자료 이미지로 우크라이나에 체르노빌 이미지를 사용했다. 또 엘살바도르에는 비트코인 사진, 아이티에는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라는 설명과 함께 내전 사진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아프가니스탄 선수단이 입장할 땐 마약의 재료가 되는 양귀비를 운반하는 이미지를 쓰고, 미셜 군도 소개로는 '한 때 미국의 핵실험장'이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여기에 지난 25일 한국과 루마니아의 올림픽 국가대표팀 축구 경기에서 루마니아의 자책골이 들어간 후 '"고마워요 마린" 자책골'이라는 자막을 사용했다. 지상파 방송사인 MBC에서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는 점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MBC의 선을 넘은 중계 방송이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각 국가에서도 불쾌감을 드러냈고, 외신에 소개되며 국제적인 망신을 당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