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집회 엄정 수사"…'전셋값 인상' 김상조 불송치
국수본부장 "박영수 주변인 조사중…필요시 소환"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6일 수산업자를 사칭한 김모(43·구속)씨로부터 포르쉐 렌터카를 받았다는 의혹 속에 사퇴한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관련해 "주변인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남 본부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박 전 특검 소환을 조율 중이냐는 물음에 이같이 밝힌 뒤 "주변인 조사를 해보고 본인 조사가 필요하다면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박 전 특검은 지난해 12월 김씨로부터 렌터카와 수산물 등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를 받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그는 지난 7일 사표를 냈다.

시민단체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경찰청은 강력범죄수사대에 사건을 배당했다.

남 본부장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입건된 이모 부부장검사(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과 관련해 "잠금장치를 푸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지난 3일 서울 도심 집회에 대해서는 "(양경수) 위원장에게 총 3회 출석 요구를 했는데 출석 일자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검토하고 있다"며 "온 국민이 (코로나19로) 고통을 감내하는 시기에 집회를 강행한 데 대해 신속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위원장을 포함한 25명에 대해 내사·수사하고 있다"며 "주요 간부 6명은 출석 조사했고, 나머지 19명도 신속하게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남 본부장이 본부장을 맡은 '부동산 투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는 지금까지 3천790명(855건)을 내사·수사해 그중 1천327명(40명 구속)을 검찰에 송치했다.

범죄수익을 환수하기 위해 몰수·추징한 부동산은 793억6천만원 어치에 달한다.

남 본부장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임대차 3법 시행 직전 아파트 전셋값을 과도하게 올렸다는 의혹과 관련해 "내부정보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불송치 결정했다"고 말했다.

조사 대상 국회의원 23명 중 4명은 혐의가 입증되지 않아 불입건·불송치 결정했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관련해서는 "출석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아직 강제수사를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지역구인 부천에서 토지를 매입하면서 신고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