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적용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다음달 8일까지 2주 연장됐다. 정부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비수도권의 방역 수위도 끌어올리기로 하고, 25일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거리두기 조정안을 23일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서울 경기 인천에 적용하고 있는 ‘오후 6시 이후 3명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를 다음달 8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감염 위험이 높은 일부 시설과 행사의 방역 관리도 강화했다. 26일부터 숙박을 동반한 워크숍 및 간담회는 전면 금지된다. 전시회와 박람회에 상주하는 인력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후 음성으로 확인된 사람에 한해 최대 2명으로 제한된다. 일반 관람객은 사전에 예약해야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

스포츠 등 야외활동 규제도 강화된다. 사설 스포츠 영업시설도 사적 모임 규제 대상에 포함해 허용 인원을 각 팀원과 심판 등을 모두 합쳐 ‘오후 6시 이전 4명, 오후 6시 이후 2명’으로 제한한다. 야구 축구 등 운동 동호회 모임을 2주 동안 멈추라는 의미다. 골프 등 실외 체육시설에 허용해줬던 샤워실 운영도 금지된다. 일부 비합리적인 제한 조치는 풀었다. 결혼식과 장례식은 현재 49명의 친족들만 모일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친구, 지인 등도 참석할 수 있다. 다만 최대 모임 인원은 49명으로 같다.

수도권의 거리두기 4단계 조치는 지난 12일부터 시행됐지만,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산세를 누그러뜨리기에 부족한 시간”이라고 판단했다. 22일 발생한 신규 확진자(1630명)의 61.9%(1009명)가 수도권에서 나왔다. 1주일 내내 1000명 안팎을 오르내리고 있다.

이선아/오상헌/김우섭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