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민주노총 7·3 집회 명단 아직 못 받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이달 3일 주최한 집회의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한 방역 당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가 늦어지고 있다.

서울시는 22일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질병관리청이 민주노총에 집회 등 참석자 명단을 제출하도록 요청 중인 것으로 안다"며 "아직 (서울시가) 통보받은 바는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닷새 전인 지난 17일 오후 민주노총에 집회 참석자 명단을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집회 참석자는 전체에 대한 진단 검사가 실시 중"이라고 밝혔으나 이는 참석자들의 자발적 검사를 뜻하는 것으로 서울시 등 방역 당국이 명단과 같은 근거 자료를 토대로 검사 및 확진 현황을 관리·추적할 방안은 현재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3일 서울 종로 일대에서 주최한 집회에는 8천여명이 참가했다.

서울시와 경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이유로 개최 금지를 통보하고 집회 예정지였던 여의도 일대를 봉쇄했지만, 민주노총은 장소를 바꿔가며 집회를 강행했다.

집회 이후 참가자 가운데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청은 참가자 전원에게 진단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17일 내렸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4차 대유행의 책임을 떠넘기고자 "마녀사냥"을 벌인다며 반발하는 한편 23일 강원도 원주에서 1천명 이상 규모의 집회 개최를 준비 중이다.

원주는 현재 집회 참석이 99명까지만 가능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