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다음주부터 비수도권에서도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가 시행된다.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이 많은 지역을 찾아다니는 ‘원정 유흥’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비수도권의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이 4명, 6명, 8명 등 지역마다 달라 국민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며 “비수도권의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을 4명까지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각 지방자치단체가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사적 모임 규제가 약한 곳으로 사람이 몰리는 풍선효과를 막겠다는 의도다.

정부는 지자체들과 협의해 지역별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시행 여부를 18일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세종시, 경남 김해시 등 일부 지자체만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하고 있으나 19일부터는 대다수 지자체가 동참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확진자가 더 늘면 비수도권에도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되면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김 총리는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 비수도권에서도 오후 6시 이후 모임 인원을 추가로 제한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비수도권 확진자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1주일간(9~15일) 비수도권 하루평균 확진자는 345.9명으로 직전 주(2~8일·169.8명)의 두 배로 증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이번 주말이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매우 중대한 기로”라며 “‘짧고 굵은’ 4단계를 위해 모두의 노력과 협력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이날 “발생 규모가 너무나 커진 상황이라 간헐적으로 대규모 집단발생이 나올 수 있다”며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한 변이도 언제든 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선아/김우섭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