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세행 "故김재윤 뇌물사건은 조작" 주장…우병우 등 고발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박근혜 정부 시절 야당 국회의원 뇌물 수사를 '청와대 하명 조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관련자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사세행은 15일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청와대 인사와 김진태 전 검찰총장·김수남 전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지휘라인 간부를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해 달라며 공수처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세행은 "최근 고(故) 김재윤 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비극적인 일이 있었다"며 "야당 의원들을 노린 청와대 하명 조작 사건에 연루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전 비서실장이 지시하고 우 전 수석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서울중앙지검이 주도해 사립학교 이사장의 교비횡령사건을 야당 의원이 연루된 뇌물 사건으로 둔갑시켰다"며 "박근혜 정권에 의한 최악의 공작 수사이며 국가 공권력에 의한 만행"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30일 숨진 채 발견된 김 전 의원은 2015년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SAC) 김민성 이사장으로부터 5천4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당시 김 전 의원과 함께 신계륜·신학용 전 의원도 같은 혐의로 기소됐다.

한편 사세행은 공수처가 수사에 착수한 윤석열 전 총장 사건과 관련해 "현재까지 고발인 조사를 하지 않는 등 수사 진행이 지연되고 있다"며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도 제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