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통일·여가부 폐지할 상황 아냐…더 적극적 역할 해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13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통일부·여성가족부 폐지 주장에 대해 두 부처를 폐지할 상황이 아니며 오히려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통일부·여가부 폐지론에 대한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의 질의에 "두 부처 모두 확실한 역할이 있다.

(지적대로)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지만 통일부든 여가부든 폐지해야 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정부 조직과 정원관리를 총괄하는 부처다.

전 장관은 특히 통일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통일부는 남북관계에 따라 그 역할이나 비중에 많은 차이가 있다.

진전이 없어도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면서 "그런 면에서 특히 통일부 같은 경우 폐지나 역할의 미비함을 지적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전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김민철 의원이 통일부·여가부 폐지론에 대한 의견을 재차 묻자 "현재 폐지할 상황이나 여건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두 부처에 충분한 역할이 있어 존치하면서 제대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다.

재난지원금 하위 80% 선별지급 논란과 관련해 전 장관은 "(대상자 선별에 들어가는) 행정비용 문제나 기준의 불명확성 등 문제점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추경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이어 "정부에서는 저소득층과 중산층에 좀 더 집중하자는 취지로 하위 80% 지급으로 추경안을 제출했다"며 "형평성에 맞지 않거나 소득 등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는 것은 추경(처리가) 끝나고 행안부 등이 중심이 돼 그런 불편함이 없도록 이의신청 등을 통해 잘 수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