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캄보디아 양해각서 체결
행안부, 캄보디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설립 지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8일 캄보디아 우정통신부와 '한-캄보디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2019년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디지털정부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또 지난해는 캄보디아 정부의 요청으로 '캄보디아 디지털정부 종합계획'을 함께 수립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캄보디아 디지털정부 종합계획에 담긴 26개 이행과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됐다.

우선 양해각서에 따라 2023년까지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의 우정통신부 청사에 디지털정부 협력센터가 설치된다.

행안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협력해 디지털정부 전문가를 협력센터에 파견하는 등 디지털정부 종합계획 추진을 지원한다.

디지털정부 기획부터 실제 구현·운영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친 경험을 캄보디아에 전수하고, 한국형 디지털정부 서비스의 현지 도입과 연계해 국내 기업의 캄보디아 진출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식은 양국 장관이 화상회의를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캄보디아의 디지털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한국 디지털정부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를 우리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