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시민단체연대 "투자 능력 없고 실체 불분명…해명해야"
국정원 사찰 관련 의혹도 언급하며 "시장 사퇴해야" 주장
부산시 요즈마 관련엔 "왜곡 보도와 사실인 양 기자회견 연 시민단체 유감"
박형준 공약 요즈마 펀드 관련 부산시·시민단체 공방 가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8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반대 인사 사찰과 요즈마 펀드 의혹과 관련해 박형준 부산시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박 시장은 사실 인정과 반성은커녕 아직 전면 부정하고 있다"며 "부산시민을 기만하고 범죄 혐의를 덮기에 유리한 시장 임기를 채우며 선거법 위반 공소시효가 만료되는 10월 초까지 수사를 피하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거짓말을 계속 쌓지 말고 자기가 공언했던 말에 책임을 지고 시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검찰은 늦장 수사를 벌여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3월 이와 관련해 박 시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최근 국회 김경협 정보위원장이 국정원으로부터 제출받아 열람한 '4대강 사찰' 감찰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국정원은 2009년 6월 4대강 반대 인사 20명을 선정해 특별 관리하겠다고 박형준 당시 홍보기획관에게 보고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또 박 시장 주요 공약이었던 요즈마 펀드 투자와 관련해 박 시장의 제대로 된 해명과 법적 책임을 촉구했다.

이들은 "보궐선거 시기부터 요즈마 코리아가 이러한 투자 능력이 없고 실체가 불분명한 기업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대단한 공약인양 선전했다"며 "박 시장은 무엇을 근거로 전 세계적으로 익히 알려져 있고 브랜드 가치가 높다고 한 것인지, 부산시는 어떤 근거로 MOU를 맺은 것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이날 입장문에서 "해외 투자협약 체결 후 상호 구체적 이행과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상호 불신을 조장하는 악의적 왜곡 보도와 이를 마치 사실인 양 기자회견을 연 시민단체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4대강 반대 인사 사찰과 관련한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요즈마그룹 코리아는 "당사는 글로벌 펀딩에 참여하고자 한 여러 기관 중 한 곳에 불과했다"며 "결과적으로 글로벌펀딩에 참여하지 않겠고, 독자적으로 펀드를 조성해 창업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조성되는 1조2천억원은 국비나 시비로 출연되는 자금이 아닌 민간에서 조성되는 자금"이라고 강조했다.

또 "더는 소모적인 정치적 논쟁과 무차별한 의혹 제기에 휘말리기를 원치 않는다"며 "지금까지 한국 시장에서 유지해 왔던 이스라엘 혁신기술과 한국의 제조기술 결합이라는 원대하고 중요한 사명을 기반으로 향후 사업 추진에 더욱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