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은 사회혁신을 통해 해결할 필요성이 높은 부산지역의 사회문제로 ‘일자리’와 ‘교통문제’를 꼽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문제로는 ‘주차문제’와 ‘층간소음’ 문제를 지적했다.

부산연구원은 8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부산지역 사회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시민에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시정에 시민과의 소통과 협력이 강조되고 있고, 부산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혁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점에 부산지역 사회혁신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보고서다.

‘사회혁신’은 지역 커뮤니티가 스스로 혹은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문제를 발굴하고 다양한 방법론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연구원이 지난 3월 부산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사회혁신에 대한 인식, 참여의사, 관련정책 수요 등을 설문조사한 결과 사회혁신을 통해 해결이 필요한 부산지역 주요 문제는 ‘일자리/경제’가 26.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교통문제(14.6%), 지역 간 불균형(11%)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혁신을 통해 해결이 필요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문제에 대해서는 ‘주차문제’(33.7%), , 층간소음(20.3%), 교통문제(12.8%) 순으로 꼽았다.

지역에 대한 평가에서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주민참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가 4점 만점에 3.85점으로, ‘현재 살고 있는 동네는 살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한다’가 3.62점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은 ‘부산은 살기 좋은 도시’(3.61점)라고 응답하면서도 ‘부산시의 정책/결정에 대해 신뢰한다’는 2.97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

시민들의 사회혁신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었다. 응답자의 26.1%만이 사회혁신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사회혁신에 대한 인지도는 4점 평균 기준으로 1.97로 낮은 편이었다.

지역 문제에 관심은 높은 편이지만 참여 의사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사회활동 참여 의사는 4점 만점에 ‘지역 문제에 지역주민으로서 관심이 있다’가 3.69점,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으로서 직접 참여할 의사가 있다’가 3.41점으로 나타났다.

사회혁신 활동 참여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는 관련 정보와 시간 부족을 꼽았다. ‘관련 정보를 알 수가 없어서’가 39.6%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직장이나 가사 등으로 바빠서’(37.6%),
‘노력해도 변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해서’(8.9%) 순이었다.

사회혁신 참여자가 인식하는 사회혁신 활성화 정책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온라인 소통 공간 활성화’(28.2%)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사회혁신을 위한 주민 소통 공간 마련’(23.3%), ‘사회혁신 관련 교육 및 홍보’(14.6%), ‘사회혁신 활동 결과의 정책 반영 노력’(12.6%)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현안문제의 해결이 어려운 점에 대해 지역현안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 ‘수직적이고 경직된 행정구조’(31.1%)를 가장 높게 꼽았다. 다음으로 ‘공무원의 권위주의/태만’(29.1%), ‘정부의 지나친 개입’(12.6%) 순으로 응답했다. 행정조직이 사회혁신의 걸림돌이라고 지적한 셈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손헌일 연구위원은 부산지역 사회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안정적인 사회혁신 지원 제도화, 전담조직 및 중간지원조직 설치, 공무원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 시민 참여 확대와 정책실험을 위한 지원, 사회혁신 온·오프라인 공간 마련 등을 제시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