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교육당국에도 비상이 걸렸다. 서울교육청은 긴급 회의를 열고 “선제적 원격수업 전환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학교·학원 방역 강화 조치’ 대책을 내놓기로 했다.

서울교육청은 조희연 서울교육감 주재로 긴급 실·국·과장 비상대책회의를 7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면 학생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관할 중·고등학교에는 “기말고사 이후 여름방학까지 현장체험학습을 가급적 자제하고 수업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라”고 권고했다.

현재 서울 시내 유치원과 특수학교, 초등학교 1~2학년, 소규모 학교 학생들은 매일 등교하고 있다. 중학생들은 지난달 14일부터 학교 밀집도 기준이 완화되면서 3분의 2가 학교에 나가고 있다.

교육청에 따르면 성동구 A중학교, 용산구 B중학교, 노원구 C초등학교 등에서 코로나19 확진 학생이 7일 하루 만에 32명 추가됐다. 인천 대전 등에서도 ‘교내 전파’ 사례가 잇따라 학부모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교육청은 교육지원청과 본청 해당 부서가 공동대응팀을 구성해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학교에 대한 확산 차단과 집단 감염 예방 등에 나설 계획이다.

학원발(發) 감염 차단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교육청은 학원·교습소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유전자증폭(PCR) 선제 검사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여름방학 전후로 2회 이상 시행하기로 했다.

오는 12일부터 8월 1일까지 1차 검사를 시행하고 8월 16일부터 9월 5일까지 2차 검사를 할 계획이다. 조 교육감은 “당분간 매일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할 것”이라며 “정상적인 학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담당 부서별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2학기 초·중·고교 전면 등교를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교육부는 “2학기부터 전국 1주일 평균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 미만이면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전면 등교수업을 시행하겠다”고 지난달 발표한 바 있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8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학교·학원 방역 강화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선 학교들이 1~2주 내에 여름방학에 들어가기 때문에 1학기 학사 일정은 기존대로 유지하라고 학교에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