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개 공공기관 기관장 회의…'작업장 안전·근무 기강 확립' 주문
문승욱, 공공기관에 "비위행위자 성과급 지급 관행 개선해 달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산업부 소속 40개 공공기관에 "문재인 정부 임기 마지막 해,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고 성과를 창출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장관은 이날 서울 한 호텔에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기관장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문 장관은 특히 산업·에너지 현장의 재해예방, 작업장 안전관리 강화, 비대면 환경 일상화에 따른 사이버 안전 강화를 지시했다.

아울러 코로나 상황 악화에 대비한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및 근무 기강 확립을 당부했다.

문 장관은 "최근 일부 공공기관의 비위로 인해 국민의 정책 신뢰성이 크게 훼손된 사례가 있는 만큼, 비위행위자에 대한 성과급 및 명예퇴직 수당 지급 관행을 개선해 예산 낭비 방지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전력 유관기관에 대해선 올여름 전력예비율이 낮아질 것에 대비해 안정적 전력 공급과 함께 여름철 폭우로 인한 에너지시설 안전관리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회의에 앞서 문 장관과 한국전력·발전5사 신임 사장들은 '경영성과 및 안전 경영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40개 공공기관은 '산업안전 공동선언문'에 서약하고 작업장 안전과 재해예방에 산업부 공공기관이 앞장서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올해 새로 취임한 공공기관장 10여명은 현장 참여하고, 나머지 30여명은 온라인 영상회의로 병행해 진행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