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리두기 사라진 민주노총 집회 >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에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지난 3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 서울 종로 일대에서 열린 집회에는 약 8000명(민주노총 추산)의 조합원이 집결해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경찰은 이날 집회와 관련해 특별수사본부를 편성하고,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수사할 예정이다. 종로 거리에서 행진 중인 민주노총 시위대.  뉴스1
< 거리두기 사라진 민주노총 집회 >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에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지난 3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 서울 종로 일대에서 열린 집회에는 약 8000명(민주노총 추산)의 조합원이 집결해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경찰은 이날 집회와 관련해 특별수사본부를 편성하고,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수사할 예정이다. 종로 거리에서 행진 중인 민주노총 시위대. 뉴스1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세력을 불리면서 주말에도 7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토요일 기준으로 올 들어 가장 많았다. 통상 검사 건수가 줄어드는 주말에는 확진자 수가 확 떨어지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활동량이 많은 20~30대를 중심으로 하는 ‘산별 확산’이 늘어난 데다 해외유입 확진자도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4차 대유행의 기로에 섰다”는 경고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는 이유다.

주말 확진자, 올 들어 최고치

4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전날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743명으로 집계됐다. 주말에는 검사 건수가 줄어들면서 확진자도 감소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확산세가 커지면서 주말에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달 초만 해도 토요일 확진자는 400명대였는데 한 달 새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 3일 선별진료소를 통한 검사 건수는 1만4508건으로 평일 대비 절반으로 줄었지만 확진자는 700명대를 유지했다. 검사 건수 대비 확진자 수를 뜻하는 양성률은 5.12%로, 직전일 2.74%보다 대폭 상승했다.

확진자 10명 중 4명은 20~30대 젊은 층이다. 이들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데다 코로나19에 걸려도 무증상으로 타인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20~30대가 자주 이용하는 유흥시설과 주점이 밀집한 수도권 지역에서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술집은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대화하고 음식을 나눠 먹기 때문에 집단감염의 온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감염력이 센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해외 코로나19 상황이 급격히 나빠지면서 해외 유입 확진자도 늘어나는 추세다. 전날 해외에서 들어온 확진자는 81명으로 지난해 7월 이후 1년 만에 가장 많았다. 국가별로는 최근 방역당국이 ‘변이 바이러스 유행국’으로 지정한 인도네시아가 39명으로 가장 많았다. 우즈베키스탄(21명) 러시아(11명) 필리핀(4명)이 뒤를 이었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델타 변이 등으로 인해 해외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자 국내로 유입되는 확진자도 덩달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집회 2주 후 ‘뇌관’ 되나

의료계에서는 이번주에 ‘코로나 4차 유행’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마 부회장은 “확산세를 저지할 수 있는 요인이 하나도 없다”며 “사회적 활동량이 많은 젊은 층이 확산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3차 유행 때보다 중증환자는 적어도 확진자 수는 많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오는 8일부터 적용하는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를 높일 수도 있다. 수도권은 3단계 기준인 ‘3일 연속 주간 하루 평균 500명’을 이미 충족한 상태다. 정부는 7일 격상 여부를 발표한다.

주말 사이에 열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주최 전국노동자대회도 변수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종로 일대에서 기습 시위와 행진을 강행했다. 참가자 8000여 명(민주노총 추산)이 종로2가 사거리부터 종로3가 사거리까지 차로 4~6개를 점유했다. 경찰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과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 법에 따라 세 차례 집회 해산 명령을 내렸지만 민주노총은 해산하지 않았다.

대규모 인원이 밀집했다는 점에서 민주노총발(發) 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최대 14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2주 뒤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경찰은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편성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집회 주최자와 주요 참가자들에게 집시법 및 감염병예방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등 혐의를 적용할 예정이다. 서울시도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이날 오후 서울 종로경찰서에 민주노총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선아/최한종/정지은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