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행각 당시 집에 보란 듯 진열…정계 인맥과시용
자칭 수산업자, '대통령 부부 사진·청와대 선물' 과시
현직 부장검사·총경, 전·현직 언론인 등에게 금품을 줬다고 진술한 자칭 수산업자 김모(43·수감 중)씨가 100억원대 사기 과정에서 청와대 관련 물품을 보여주며 정계 인맥을 과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2017년 12월 30일 특별사면으로 출소한 뒤 김씨는 '선동 오징어'(선상에서 급랭시킨 오징어) 투자 사기를 벌일 당시 사기 대상으로 삼은 피해자들을 자신의 집으로 초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의 아파트 거실에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 사진과 청와대 로고가 새겨진 술병·술잔 선물세트 등이 진열돼 있었다고 한다.

대통령 부부 사진에 김씨는 없었고, 사진과 청와대 선물세트 등의 출처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가 청와대에 인맥이 있는 것처럼 이 같은 물건들을 피해자들에게 보여주고, 정계 인맥을 자랑하면서 피해자들의 신뢰를 얻으려 했다는 것이 주변인들의 전언이다.

그는 2016년 1억원대 사기죄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가 출소한 뒤 2018년 4월부터 선동 오징어 매매 사업에 투자하면 수익을 벌게 해주겠다며 투자 사기를 벌이기 시작했다.

김씨는 피해자들에게 자신을 1천억원대 유산을 상속받고 경북 포항에서 어선 수십 척과 풀빌라, 고가의 외제차량을 소유한 재력가로 소개했다.

그는 피해자들을 만날 때 실제로 고가의 외제 차를 몰고 와 재력을 과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포항에서 조선소를 운영한다거나 수산물 가공업체 운영자라며 자신을 소개하고 다녔으나 모두 실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가 직책을 맡아 활동했다는 각종 사회단체도 대부분 실체가 없거나 거짓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재력·유력인사 등과 친분을 과시하며 주변인들의 신뢰를 얻어 투자금을 모으는 방식으로 2018년 6월부터 올해 1월까지 피해자 7명으로부터 총 116억2천여만원을 가로챈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피해자 중에는 86억5천만원을 사기당한 김무성 전 의원의 친형도 있었다.

사기 혐의로 다시 구속됐을 당시 김씨는 경찰에서 자신이 현직 부장검사, 총경급 경찰관, 전·현직 언론인 등을 소개받아 알고 지내며 이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경찰은 최근 부부장검사로 강등된 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 직위해제된 전 포항 남부경찰서장,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엄성섭 TV조선 앵커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금품 공여자인 김씨도 함께 입건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