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노위 공공기관위 재가동…임금피크제 개선도 논의
'공공기관 직무급제 도입' 사회적 대화 본격 시작
공공기관 임금체계를 직무급제 방향으로 개편해나가는 방안을 모색하는 사회적 대화가 25일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이날 산하 공공기관위원회를 재가동한다고 밝혔다.

2019년 11월 발족한 공공기관위는 지난해 11월 활동 기간이 종료됐다.

이에 따라 경사노위는 2기 공공기관위를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9개월 동안 운영하기로 했다.

앞서 1기 공공기관위는 ▲ 직무 중심의 임금체계 도입 ▲ 임금피크제 개선 ▲ 노동이사제 도입 등 큰 줄기의 합의를 발표한 바 있다.

이 가운데 노동이사제 도입에 관한 합의는 관련 법안에 반영돼 입법 절차가 진행 중이다.

2기 공공기관위는 직무 중심의 임금체계 도입과 임금피크제 개선 방안에 관한 후속 논의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 공공기관 임금체계 실태조사 ▲ 직무 중심 임금체계 및 인사 관리 방안 ▲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실태조사 ▲ 임금피크제 중장기 발전 방안 등 세부 의제를 확정했다.

공공기관위가 직무 중심 임금체계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합의를 내놓을 경우 상당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모범적 사용자'인 공공기관의 직무급제 도입은 민간기업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직무급제는 호봉제 중심인 국내 임금체계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근속 연수에 따라 자동으로 임금이 오르는 호봉제는 저성장 고령화 시대를 맞아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늘려 더는 유지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는다.

호봉제는 극심한 임금 격차의 배경으로도 지목된다.

다만 노동계가 직무급제 도입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구체적인 합의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공공기관은 정부가 사용자이기 때문에 정부와 노동계 중심의 노·정 대화로 진행된다.

전문가인 공익위원들이 중재 역할을 한다.

위원장에는 이상민 한양대 교수가 위촉됐다.

이 위원장은 "공공기관의 임금체계 개편 및 임금피크제 개선이야말로 노사 간 신뢰와 협력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과제"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