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낙동강 취수원을 구미산단 상류 지역인 해평으로 옮기는 취수원 다변화 정책이 24일 통과됐다.
환경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이날 이 같은 내용 등이 담긴 ‘낙동강 통합 물관리방안’을 심의·의결했다. 낙동강 유역위는 환경부 장관, 대구, 경북, 부산 등 시도지사위 위촉직 직원 등 모두 43명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낙동강 상류 지역 구미 해평취수장(30만t), 추가 고도정수처리(28만8000t) 등으로 식수를 확보해 대구에 57만t, 경북 지역에 1만8000t을 배분한다. 또 운문댐 물을 활용해 반구대 암각화를 보호하기위한 운문댐을 울산시에 공급하기로 했다.

취수원 다변화로 영향받는 지역 주민 피해가 없도록 취수원 운영 과정에서 주민 참여를 보장한다. 아울러 상생기금을 조성해 일시 지원하거나 영향 지역 농·축산물을 우선구매 하는 등 영9향 지역 주민을 지원한다.

수혜 지역에선 물이용부담금을 증액하거나 영향 지역에 상생발전사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취수원 다변화를 위한 사업 착공 전까지 객관적인 방법으로 주민 동의를 구해야 한다. 환경부는 의결된 방안의 사업 비용과 적용 기술을 구체화하기 위해 올해 안에 타당성 검토와 기본구상 수립 용역에 착수하는 한편, 설명회·토론회 등을 통해 정책 수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김영식 의원(국민의힘, 구미시을)은 이에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주민 동의없는 이번 결정은 재고돼야하며 수질개선 등 근본대책이 선행되지않은 취수원 이전 사업은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대구경북녹색연합은 미봉책에 불과한 정부의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대하여 재검토를 요구했다. 대구경북녹색연합은 "구미국가산단을 피해 해평으로 취수장을 옮기더라도 상류에 김천(1,4-다이옥산), 영주지역산단(중금속)의 폐수로 수질사고 위험은 계속된다."며 "형평성과 수질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대구=오경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