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말 이후 대면 수업 단계적 확대…상대평가 늘어날 듯
대학도 2학기 대면수업한다…실험·소규모수업·전문대부터 실시(종합)
2학기부터 전국 유·초·중·고교가 전면 등교 수업하기로 한 가운데 대학에도 대면 수업이 확대된다.

대면 수업은 우선 대학의 실험·실습·실기나 소규모 수업, 전문대부터 시작해 전 국민의 7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예방 접종을 완료하는 9월 말 이후 점차 확대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 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 강의실 거리두기 가능하면 9월에도 전면 대면 수업 가능
대학도 2학기 대면수업한다…실험·소규모수업·전문대부터 실시(종합)
교육부는 학내 구성원의 수요가 큰 실험·실습·실기 수업부터 대학별 여건을 고려해 2학기 우선으로 대면 수업을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5월 31일부터 닷새간 전국 대학생 9만4천803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실험·실습·실기 수업의 대면 수업 찬성률이 63.1%로 이론 수업(36.9%)보다 높았다는 것이 교육부 설명이다.

학생 간 거리두기가 가능한 소규모 수업도 대면 수업 우선 실시 대상이 된다.

소규모 수업의 기준은 각 대학이 결정한다.

아울러 전체적인 대학별 대면 수업의 폭 역시 방역 지침을 준수한다는 전제로 대학의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라고 교육부는 안내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에도 5개 대학은 전면 대면 수업을 했다"며 "강의실 내 거리두기가 충분히 되는 상황이라면 1차 접종 완료 전에도 전면 대면 수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또 수업 연한이 짧고 실험·실습·실기 비중이 높은 전문대 역시 엄격한 방역 하에 2학기 초부터 대면 수업을 우선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국가공인 자격증 관련 수업과 같이 취업을 위해 필요하거나 대면 수업 효과가 큰 전문대 교육과정의 경우 먼저 대면 수업을 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전 국민의 70%가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9월 말 이후 대면 수업을 이론 수업, 대규모 강의, 4년제 일반 대학으로도 점차 확대할 수 있다고 각 대학에 안내했다.

2학기 초에도 원격 수업이 지속되는 상황을 고려해 교육부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반 콘텐츠 등 공유 강의 콘텐츠를 보급하기로 했다.

올해 말까지 원격 수업 콘텐츠 자료 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3천명도 지원한다.

미입국 유학생, 격리 학생 등 원격 수업이 불가피한 학생들에겐 대체 원격 수업을 운영하고, 학사 상 불이익을 방지하는 조처를 마련하라고 권고할 방침이다.

◇ 교육부 "9월 말 이후에도 대규모 축제 등은 신중해야"
대학도 2학기 대면수업한다…실험·소규모수업·전문대부터 실시(종합)
교육부는 9월 말 이전에는 수업 외 대면 활동도 소규모 위주로 운영하라고 대학에 권고했다.

이 기간에 대규모 대면 행사나 축제는 금지된다.

학생회, 동아리 활동 등 학생 자치 활동은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인원이 제한되고, 학내 행사 등은 시기별·유형별로 세분화해 각 대학이 지침을 마련하도록 했다.

수업 후 도서관, 식당 등 다중이용 시설 활용도 가급적 자제하라고 안내했다.

아울러 공강 시간에 학생들이 거리두기를 할 수 있도록 강의실 등을 최대한 개방하고 도서관·학생회관 내 학생 휴게 공간 좌석을 분산하거나 칸막이 등을 설치하라고 권고했다.

수업 외 대면 활동 역시 전 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완료하는 9월 말 이후 점차 확대된다.

교육부는 방역 지침을 준수한다는 전제하에 대규모 대면 행사나 축제를 열 수 있도록 하고 학생 자치 활동의 인원 제한도 해제하기로 했다.

다만 교육부 관계자는 "변이 바이러스 상황을 주의 깊게 봐야 하고, 1차 접종이 완료됐다고 해서 마음을 놓을 상황은 아니다"라며 "소규모 대면 활동은 가능하겠지만 대규모 축제 등은 보수적으로 입장을 정해야 할 것"이라고 가급적 신중하게 결정해달라고 대학에 요청했다.

이번 방안은 교육부가 대학에 권고 형식으로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이어서 강제성은 없다.

그러나 교육부 관계자는 "가이드라인과 배치되는 내용으로 대학들이 수업 계획을 수립하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대학도 2학기 대면수업한다…실험·소규모수업·전문대부터 실시(종합)
◇ 학점 인플레 사라지나…등록금 반환 대학 정부 지원은 없을 듯
대면 수업이 늘어남에 따라 2학기에는 대학생 학점 인플레가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김인철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은 "온라인 수업을 할 때는 절대평가 시행 대학이 많았는데 2학기에는 원래 상대평가에 준해 학생을 평가하는 대학이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간 비대면 수업에 따른 학습권 침해로 대학생들이 등록금 반환을 요구해왔으나 대학 측은 원격 수업 제작에 따른 비용이 확대됐다며 학생들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재차 밝혔다.

이와 관련해 최은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등록금 문제는 대학과 학생이 협의해서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작년과 같은 추가적인 지원은 현재로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