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가 23일 간담회를 열고 TV 수신료 조정안을 종합 심의했다. /사진=KBS
KBS 이사회가 23일 간담회를 열고 TV 수신료 조정안을 종합 심의했다. /사진=KBS
KBS 이사회가 23일 간담회를 열고 TV 수신료 조정안을 종합 심의했다. 이사회는 오는 30일 KBS TV 수신료 조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날 KBS 경영진은 지난 5월 시행한 공론조사의 참여단 의견을 반영한 수정안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는 경영혁신과 재정난 타개를 위해 월 2500원인 수신료를 53.6% 인상한 384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이사회에 상정한 뒤 수신료 인상 필요성에 대한 공론화 작업을 벌여왔다.

이날 경영진이 낸 수정안에는 기존안의 공적책무 12개 과제 57개 사업을 8개 과제 37개 사업으로 추리고, 공론화위가 권고한 경영 투명성 강화 등의 사업 중심으로 계획을 재구성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이와 연계해 기존안의 수신료 3840원을 일부 조정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앞서 KBS 공적책무와 수신료 공론화위원회는 공론조사 결과를 반영해 공적책무 확대 사업을 재조정하고 △경영 투명성 △뉴스 공정성 △재난방송 등을 강화할 것을 권고하는 보고서를 이사회에 제출했다.

경영진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한 수신료 조정 관련 여론조사 결과도 이날 이사회에 보고했다. 설문조사 결과 일반 국민 중 월 2500원 이상 수신료를 부담할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9.9%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경영진은 "수신료 인상 시기는 국회의 합리적 판단에 따르겠다"면서 "앞으로 방통위, 국회 등의 절차를 국민숙의과정으로 삼아 설명과 소통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