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관련 수도권 단체장 회동 6년만에 재개…환경부 장관도 참석
"쓰레기 갈등 풀자"…오세훈·이재명·박남춘 전격 회동
수도권 3개 시·도 단체장과 환경부 장관이 수도권 쓰레기 처리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22일 서울시·인천시·경기도 등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 모임을 하고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현안과 관련해 논의했다.

이들 수도권 단체장과 한 장관은 쓰레기 직매립 방식에서 친환경 자원순환 방식으로 폐기물 처리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앞으로도 계속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 지자체 관계자는 "회의가 오후 4시에 시작돼 아직 구체적인 논의 내용이 공개되진 않았다"며 "추후 수도권 주민에게 알려야 하는 사안은 투명하게 공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동은 한 장관이 지난 4월 15일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수도권 단체장 간 양자 또는 다자 회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 2달여 만에 성사됐다.

수도권 단체장들이 매립지 문제 협의를 위해 한자리에서 만난 건 2015년 6월 4자협의체 합의 서명식 이후 6년 만의 일이다.

인천과 서울·경기·환경부는 1992년 이후 수도권 쓰레기를 직매립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인천시는 서구에 있는 매립지에서 30년 가까이 서울·경기 등 다른 지역 쓰레기까지 처리하느라 환경 피해가 심각하다며 2015년 '4자협의체' 합의를 근거로 2025년 매립지 사용을 종료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울·경기는 그러나 대체 매립지를 구하지 못하면 잔여 부지의 최대 15%(106만㎡)를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2015년 합의 부속 조항을 근거로 추가 사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 바람대로 4년 뒤인 2025년 수도권매립지 운영이 중단되면 수도권 내 2천500만명이 배출하는 쓰레기를 처리할 장소가 없어 쓰레기 대란이 빚어질 수도 있다.

이에 대비해 인천시는 인천 쓰레기만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 매립지인 '인천에코랜드'를 2025년까지 영흥도에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고, 서울·경기는 대체 매립지를 확보하기 위해 매립지 유치 희망 지자체를 공모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