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미디어비정규공동사업단 기자회견
"지상파 3사는 비정규직 실태 숨기지 말고 근로감독에 협조해야"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미디어비정규공동사업단이 지상파 3사에 고용노동부의 동시 근로감독에 적극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21일 오후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상파 3사는 비정규직 실태를 숨기는 등 비협조적 행태를 보인다"며 "3사는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 의미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비정규직 실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인력과 예산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상파 3사가 노동자들에게 출퇴근 시간과 업무지시에 대해 함구하도록 하고, 팀 내 제작 스케줄표 등 자료 폐기를 명령했으며, 근로감독 대상자 명단 및 연락처를 뒤늦게 제공하는 등의 행위로 근로감독을 지연시켰다고 주장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방송작가 근로감독에 대한 사측의 부당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방송사 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 여건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면 전체 언론노동자의 노동 역시 행복하지 않다.

행복한 노동에서 제대로 된 방송이 나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태일 재단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만든 미디어비정규공동사업단은 "고용노동부 또한 지상파 3사의 노골적인 비협조에 굴복해서는 안 되며, 방송통신위원회 또한 각 방송사가 실질적인 비정규직 처우 개선책을 마련하도록 강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지난 4월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작가지부(방송작가유니온)의 특별근로감독 요청을 받아들여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를 대상으로 동시 근로감독을 시행하겠다고 결정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