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미 "우리도 대화·대결 모두 준비"
노규덕 "북과 대화 조속 재개위해 한미 함께 노력하기로"
성 김 "북, 언제 어디서든 조건없는 만남 제안에 긍정반응 기대"(종합)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21일 "북한이 언제 어디서든 조건 없이 만나자는 우리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 모두발언에서 "우리의 조율되고 실질적인 접근법은 북한과 외교에 열려있고 이를 모색해 나간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에 앞서 열린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의 한미 북핵수석대표협의에서도 여러 차례 북한의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대화와 대결 모두를 언급한 김정은 위원장의 최근 발언을 주목하며, 우리 역시 어느 쪽이든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여전히 평양으로부터 만남에 대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대화 언급이 우리가 곧 긍정적 회신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김 위원장이 최근 대화에 방점을 찍은 메시지를 내놓았는데, 여기서 그치지 말고 미국의 대화 제안에 응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설명하겠다며 북한에 만남을 제안했지만, 북한은 '잘 접수했다'는 반응만 보일 뿐 구체적인 답신을 하지 않고 있다.

노규덕 본부장은 한미 협의 모두발언에서 "한국 정부는 한미간 협의와 조율을 통해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상호 이익이 되는 선순환 구조의 복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협의 뒤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한반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북한과) 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한미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성 김 대표는 "유의미한 남북 간 대화와 협력, 관여에 대한 지지를 다시 한번 언급한다"고 강조했다.

.
이번 한미·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대면협의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것이다.

노 본부장은 오후에 일본의 북핵수석대표인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도 만날 예정이다.

또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도 이날 오후 후나코시 국장과 한일 국장급 협의를 하고 강제징용 배상판결 등 한일 간 현안도 논의한다.

성 김 "북, 언제 어디서든 조건없는 만남 제안에 긍정반응 기대"(종합)
성 김 대표는 22일 오전에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예방하고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한미간 대북정책 고위급 양자 협의를 하고 오후에는 학계 및 시민사회 인사들을 만나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논의할 예정이다.

그는 23일 오전 한국을 떠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