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등의 승차 공유 서비스 도입이 도시의 성범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승차 공유가 밤에 대중교통을 타러 걸어가거나 길에서 택시를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줘 결과적으로 피해 위험을 낮춘다는 분석이다.

21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박지용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교수가 쓴 ‘승차 공유의 성폭행 억제 효과 및 우발적 상황 조사’ 논문이 최근 세계적인 학술저널 인포메이션시스템리서치에 게재됐다. 연구는 방민석 미국 템플대 교수, 김준태 국립암센터 교수, 이병태 KAIST 교수가 함께했다.

연구진은 2005~2017년 인구 10만 명 이상 미국 주요 도시 377개를 대상으로 우버 서비스 개시 이후 성폭행 범죄 발생 건수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우버의 진입이 도시 내 성폭행 사건을 6.3% 감소시킨 것으로 집계됐다. 우버 픽업이 1% 늘면 성폭행 발생이 약 3% 줄었다는 게 이 논문의 결론이다. 이는 미국 뉴욕시의 성폭행 건수를 1년에 44~48건 줄이는 수준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박 교수는 논문에서 “우버 도입으로 인한 성폭행 감소 효과는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하고 택시가 적은 도시일수록 크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승차 공유 서비스가 시민의 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선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을 타기 위해 오랜 시간 걸어가거나 도로에 서 있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 과정에서 혼자 있는 여성 등은 성범죄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하지만 승차 공유 서비스는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도 제때 적절한 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승객이 성범죄 대상이 될 위험을 줄여준다고 박 교수는 설명했다.

과거 미국 보스턴, 호주 멜버른 등 일부 지역에서 우버 운전기사가 승객을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해 승차 공유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일었다. 하지만 우버 도입 지역 전체를 놓고 보면 승차 공유는 성범죄 억제 효과가 더 크다는 게 논문의 결론이다. 논문 공저자인 이병태 교수는 “혁신 서비스를 거부한 데 따른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