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화재 순직 김동식 구조대장 안장식…"억장이 무너지는 아픔"
"내 손으로 너를 묻어야 하니 억장이 무너지는구나"
쿠팡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숨진 경기 광주소방서 119 구조대 김도식 구조대장(52·소방령)의 안장식이 열린 21일 오후 국립 대전현충원.
고인의 어머니는 김 구조대장 유골함 위에 흙을 덮어주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김 구조대장 아내는 남편이 잠들게 될 묘비에 얼굴을 묻고는 흙을 손으로 힘껏 잡으며 연신 돌이킬 수 없는 슬픔을 삼켰다.

그의 딸은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어머니를 부축하며 슬픔의 무게를 나눴다.

쿠팡화재 순직 김동식 구조대장 안장식…"억장이 무너지는 아픔"
고인과 평소 가깝게 지낸 동료들은 마지막 인사를 나누며 다시는 없어야 하는, 또다시 있어서는 안되는 붉은 눈시울을 적셨다.

이날 오전 경기시민체육관에서 영결식이 끝난 뒤 고인을 태운 운구차는 오후 3시께 대전 국립현충원에 도착했다.

국민의례, 헌화, 하관, 허토 순으로 엄숙하게 진행된 안장식에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동료 소방관 등 60여 명이 참석해고인의 명목을 빌었다.

유가족은 안장식을 마치고 고인의 영정 사진을 멍하니 바라보다가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어렵게 옮겼다.

김 구조대장은 지난 17일 발생한 쿠팡의 이천 덕평물류센터 화재현장에 출동해 연소 확대 저지와 인명 수색을 위해 현장에 투입됐다가 실종돼 48시간 만인 19일 오전 숨진 채 발견됐다.

경기도는 고인에게 소방경에서 소방령으로 1계급 특진과 녹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