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까지 매입형 유치원 공모…지난 2년간 20곳 공립 전환

경기도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을 사들여 공립으로 전환하는 '건물매입형 공립유치원(매입형유치원)' 모집 신청을 이달 30일까지 받는다고 21일 밝혔다.

경기교육청, 사립유치원 10여곳 매입해 내년 3월 공립 전환
매입형유치원은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목적으로 2019년 전국적으로 도입됐다.

경기도에선 지난 2년간 20개 사립유치원이 공립으로 새로 단장했다.

공모 신청 자격은 경기도에서 설립·운영 중인 유치원 중 10학급(특수학급 포함) 이상 또는 건축 연면적 1천900㎡ 이상 규모의 설립자(법인) 소유의 단독부지, 단독건물의 유치원이다.

일방적 폐원이나 원아 모집 중지 등 유아 학습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유치원이나 감사 등 각종 지도·점검 결과 미이행, 회계비리·아동학대 등 5대 비위 사안으로 설립자 및 원장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는 유치원 등은 제외대상이다.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립유치원은 공립 전환에 동의하는 내용이 포함된 운영위원회 자문 결과(회의록)도 제출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1∼2차 심사를 거쳐 고득점순으로 10개원 내외를 8월께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매입형유치원은 안전진단 및 리모델링 작업 등을 거쳐 내년 3월 공립단설유치원으로 개원할 예정이다.

신청 절차와 자격, 선정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 모집공고 또는 관할지역 교육지원청에 문의하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