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도시재생사업 의혹에 "정보 유출·공무원 투기 없었다"
충남 논산시가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한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의 정보 사전 유출 땅 투기 의혹에 대해 "공무원 투기나 내부 정보 유출이 없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조사 특위가 제기한 투기 의혹을 자체 감사해 왔다.

시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의혹 대상 공무원이 부동산을 소개했다는 2019년 4월에는 미공개 정보라 할 수 있는 자료나 정보가 존재하지 않았고, 실제 거래가와 보상 산정액이 10배 차이가 난다는 의회 특위의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위에서 제기한 다수의 부동산거래 또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이 있거나 투기 의혹이 있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분명한 것은 공무원과 도시재생사업 관계자들이 대상 토지를 사전에 매입해 시세 차익을 남긴 투기 사례는 없다"며 "행여라도 해당 공무원의 개인적인 부당행위가 확인될 경우 엄중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은 구도심의 열악한 주거환경, 지역 상권 침체 등 도시문제 해결과 지역공동체 의식 회복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개선 및 자생역량 기반조성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 계속해 시 의회와 협력해 사업을 차질 없이 잘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논산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위는 지난 1일 논산시 도시재생사업 추진 과정에서 내부 정보를 이용한 땅 구매자가 수개월 만에 막대한 차익을 거둔 의혹을 제기했으며, 사법기관에서도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