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이사회, 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지원 건의문 채택
부산교통공사는 최근 공사 이사회에서 도시철도 무임수송 손실 국비 지원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사회는 건의문에서 도시철도법 개정, 부산시가 타 도시철도 운영 지방정부나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등과 협력해 공동 활동, 시민과 노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소통체계 구성 등을 촉구했다.

국가적 복지제도인 도시철도 무임수송은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중앙정부를 대신해 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도시철도 요금을 전액 감면해주는 것이다.

다만, 손실 부담은 도시철도 운영기관인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시 몫이다.

부산교통공사 적자가 2018년 1천306억원, 2019년 1천396억원, 2020년 1천45억원 등인데 2018년부터 무임손실 규모가 전체 운영적자의 60%를 넘어섰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송 인원이 급감하면서 공사가 심각한 재정 위기에 놓여 무임수송 손실 국비 보전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공사는 이사회가 채택한 건의문을 부산시,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국가보훈처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종국 공사 사장은 "도시철도 무임수송 손실은 도시철도 운영기관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지자체, 정부, 국회와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