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수익 인증합니다" 고수익이라고 과시하며 사용자들을 현혹시킨 이미지
"오늘 수익 인증합니다" 고수익이라고 과시하며 사용자들을 현혹시킨 이미지
"오늘 수익낸 거 인증해요. 요즘 현금만 사용하다보니 장지갑이 필요해졌습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복권수탁사업자 동행복권(대표 조형섭・김세중)은 現 복권수탁사업자 동행복권, 前 복권수탁사업자 나눔로또를 사칭해 가짜 복권사이트로 유인, 고수익 정보를 알려준다고 거짓 광고하는 업체에 대해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동행복권은 일반 소비자가 불법 복권 판매 및 부정행위 신고 등을 할 수 있는 동행클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동행클린센터로 접수 받은 사례를 바탕으로 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에서 사기범 일당을 검거했다.

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가 검거한 사기범들은 '고수익 정보'를 알려준다며 유인한 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파워볼 등의 결과 값을 예측해 베팅하면 고수익이 보장된다는 식으로 속였다. 피해자는 171명으로 피해액만 60억 원에 이른다.

불법 사이트 ‘나눔복권.com’의 사기범들은 자신들을 동행복권 대행업체이자 파워볼 판매업체인 수익플래너라고 사칭하며 피해자들을 현혹했다. 이들은 피해자를 사이트 가입 후 게임 머니 명목으로 원금을 입금시키고 베팅을 도우며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피해 금액을 키웠다. 하지만 피해자들이 수익금 환전을 요구하면 베팅횟수가 부족하다면서 베팅횟수를 채우라고 강요, 수익금과 원금 모두 돌려주지 않고 강제로 사이트를 탈퇴시켰다.

또 다른 불법사이트 ‘나눔365.net’의 경우는 복권 공식사이트인 것처럼 속이고 파워볼 홀짝 게임에 투자하게 유도한 뒤, 당첨되어 금액이 늘어나면 출금 신청액의 50%를 더 입금해야 출금 가능하고, 입금하면 다른 이유를 대서 출금해주지 않는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현혹시켰다. 심지어, ‘NANUM-LOTTO365.COM’ 불법 사이트는 사이트 하단에 동행복권 주소, 전화번호 등 홈페이지 정보를 동일하게 표시하여 소비자들을 속였다.

동행복권 동행클린센터를 통해 접수된 복권 불법행위 신고는 2018년 336건에서 2020년 2,327건으로 2년 새 7배나 폭증했으며, 센터가 적발한 불법행위도 같은 기간 1,862건에서 8,146건으로 5배 넘게 늘었다.

동행복권 건전마케팅팀 김정은 팀장은 “최근 불법 베팅사이트에서 다양한 사기 수법으로 고수익을 내주겠다고 접근해 복권 베팅을 요구하고 있다”며 “복권 당첨은 숫자의 패턴 등을 가지고 연구해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 파워볼 재테크를 통해 고수익을 내주겠다는 것은 모두 거짓이며, 이와 관련해 더 이상 피해가 발생되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