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특례시로 바뀌는 창원, 새 성장동력으로 '수소 충전'
내년 특례시 출범을 앞둔 경남 창원시가 진해신항과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사진)은 15일 취임 3년을 맞아 연 기자간담회에서 “민선 7기 3년은 특례시 법안 통과와 진해신항 유치, 스마트그린산단 선정 등을 통해 대변혁의 토대를 완성한 시기였다”고 평가한 뒤 “남은 1년은 그동안 완성된 토대를 발판으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창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로 104만 창원시민의 오랜 염원이던 ‘창원 특례시’ 법안 통과를 들었다.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일반시와 차별되는 준광역시급 권한을 법적으로 보장받게 된 창원시는 늘어난 자치재정을 도로, 교통, 공원 등 인프라 확충과 시민 삶의 질 개선에 대폭 투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

허 시장은 “창원시정을 이끄는 동안 기초자치단체라는 한계가 가장 크게 다가왔다”며 “특례시 출범에 맞춰 지역에 맞는 다양한 특례와 권한을 확보해 창원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겠다”고 말했다.

제조업의 쇠퇴와 기계·조선·자동차 등 관련 산업의 침체를 겪은 창원시는 주력 산업의 반등을 위해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앞장섰다. 진해신항 유치와 창원국가산단의 스마트그린산단 선정,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등이 대표적인 결과물이다.

동시에 창원시는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수소산업을 키워 지역경제 전환점을 만들어 가고 있다. 전국 최초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를 조성한 데 이어 기초지자체 최대 규모 수소충전소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10년 가까이 표류한 자족형 복합행정타운의 본격적인 추진과 재료연구원 승격 등도 민선 7기 창원시정의 주요 성과로 꼽혔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